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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정보/중국드라마&문화

[중국 황실 공예품] 연경팔절(燕京八絕)

by mithras 2021.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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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이라도 알고 보면 더 재밌죠. 

 

화려하고 고급스럽고 고풍스러운 

중국 황실 예술품들, 

 

같이 구경해봐요~ 

 

 

 

 

[중국 황실 공예품] 연경팔절(燕京八絕)

 

 

 

 

연경팔절(燕京八絕)은 

 

경태람(景泰蓝), 조칠(雕漆), 금칠양감(金漆镶嵌), 궁담(宫毯), 경수(京绣 : 베이징 지역 한족 전통 자수 공예), 화사양감(花丝镶嵌), 옥공예(玉雕), 상아 조각품(象牙雕刻)

 

이렇게 8대 중국 전통 공예품 제작 기예를 말한다. 

 

 

연경팔절 예술품들은 각지의 민간 공예의 정수라 할 수 있으며, 청나라 시기에 중국 전통 공예의 최고 정점을 찍으며, 특색 있는 궁중 예술을 형성하였다. 

 

 

 

 

 

 

1. 경태람(景泰蓝)

 

경태람(景泰蓝)은 동태제사법랑(銅胎製絲法浪)이라고도 하는데, 유약의 색깔이 주로 남색이 주를 이뤘고, 명경태 연간에 흥성했다고 하여 경태람이라고 한다. 

 

경태람의 마지막 번영기는 건륭제 때였다. 

당시 대형 경태람을 굽는 기술이 급속히 향상되어 그 수가 눈에 띄게 늘었고, 높고 큰 병풍과 왕좌를 장식하였다. 

 

 

元末明初 掐丝珐琅缠枝莲纹龙耳瓶

 

 

明宣德 掐丝珐琅狮纹双陆棋盘

 

 

明中期 掐丝珐琅八狮纹三环尊

 

明中期 掐丝珐琅狮戏球纹藏草瓶

 

明万历 掐丝珐琅甪端
明万历 掐丝珐琅八宝纹长方熏炉
清康熙 掐丝珐琅缠枝莲纹球形香熏
清乾隆 掐丝珐琅锦纹扁壶

 

清乾隆 掐丝珐琅出戟兕觥 

 

清乾隆 掐丝珐琅出戟兕觥 

 

 

 

 

 

2. 조칠(雕漆)

 

조칠(雕漆)은 금속이나 나무 그릇의 표면에 옻칠을 한 다음 그 위에 산수, 인물, 화조 등을 새기는 공예 기법으로 베이징 특유의 공예이다. 

청나라 시기에 조칠공예 문양은 더욱 섬세하고 화려하며, 회화, 조각, 칠공예가 더해져 보기 드문 훌륭한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청건륭(清乾隆) / 인물문팔각함(人物纹八角盒) 

 

청건륭(清乾隆) 척홍삼청차어제시완(剔红三清茶御题诗碗)

 

 

 

 

 

3. 금칠양감(金漆镶嵌)

 

중국의 칠기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베이징 칠기는 두 가지 종류로 나쥐는데, 하나는 조칠(雕漆)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금칠양감(金漆镶嵌)이다. 

두 칠기는 모두 고풍스럽고 차분하며 세밀한 제작이 특징인 베이징 칠기를 대표한다.

 

금칠양감(金漆镶嵌)은 나무로 모양을 만들어 옻을 칠한 후 양감, 조각, 채색, 회화, 금은 장식 기법을 사용해 가구, 장식품, 병풍 등을 만든다. 

 

 

 

 

삼성고조길경유여 《三星高照吉庆有余》

 

 

 

 

 

 

4. 궁담(宫毯)

 

궁담(宫毯)은 궁중 양탄자 공예품을 말한다. 

중국 원나라 때 대부분 황실 양탄자를 짜는 공방이 있었으며, 명청 시기에 이르러서 크게 발전하였다. 

 

청나라 옹정 원년에 베이징 직염국에는 9명의 담요 장인이 황제를 위해 카펫을 짰으며, 함풍 연간에는 티베트에서 카페트를 짜는 장인들이 대거 상경하면서, 그 기술이 더욱 번성하였다. 

 

 

청건륭(清乾隆) - 금사단용문융단(金丝团龙纹地毯)

 

 

 

 

 

 

5. 경수(京绣 : 베이징 지역 한족 전통 자수 공예)

 

북경 지역의 견직업은 당대에 번창하기 시작하여 요나라 때 최고 절정에 이르렀는데, 당시의 연경에는 수원(绣院)이라는 전문기관이 설치되었다. 

경수 공예품은 원나라 때부터 금은실을 사용함으로써 고급스럽고 화려해졌으며, 청대에 매우 흥성하였다. 

경수문관보자(京绣文官补子)

 

 

 

 

 

 

 

6. 화사양감(花丝镶嵌)

 

화사양감(花丝镶嵌)은 세금 공예(细金工艺)라고도 하는데, 금이나 은을 사용하였고, 각종 보석과 진주 등을 양감 하여 제작하는 기법이다. 

 

화사양감은 화사와 양감, 이렇게 2가지로 분류하는데, 화사(花丝)는 금이나 은을 가는 실 형태로 만들어 공예품을 만든 것이고, 양감(镶嵌)은 금, 은을 얇은 조각으로 만들어 문양을 새기고, 보석을 박아 만든 것이다.

 

 

 

[중국 황실 예술품] 연경팔절(燕京八絕)- 화사양감(花丝镶嵌)

 

 

[중국 황실 예술품] 연경팔절(燕京八絕) - 화사양감(花丝镶嵌)
[중국 황실 예술품] 연경팔절(燕京八絕) - 화사양감(花丝镶嵌)
[중국 황실 예술품] 연경팔절(燕京八絕) - 화사양감(花丝镶嵌)

 

 

 

 

 

 

 

7. 옥공예(玉雕)

 

옥 공예품은 역사적으로 오랜 시간 발전을 거듭하면서, 명청 시기(明清时期)에 옥기에 남옥작(南玉作), 북옥작(北玉作)이라는 고정적인 유파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남옥작은 쑤저우, 양저우가 중심이고, 북옥작은 베이징이 중심이다. 

청대에는 남옥작 공예가들이 대거 북경에 와서 두 유파의 장점이 합쳐진 북경 옥기(北京玉器)가 만들어졌다. 

 

 

青玉双螭饕餮纹彝 -청옥쌍이개판문이청 (清)

 

桐荫仕女图玉山 -동음사녀도옥산

 

 

 

 

 

 

8. 상아 조각품(象牙雕刻)

 

상아 조각품은 황가 공예(皇家工艺)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 공예품은 주로 황실의 공물로 사용되었다. 

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상아 조각품인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상아 조각품 중의 하나로, 청나라 건륭제 3년에 그린 "월만청유(月曼清游)"의 그림을 따서 건륭제 6년에 황궁 조판소의 장인이 제작하였다. 

 

이 작품은 주로 상아와 옥석 등을 조각해 만들었으며, 총 103명의 인물이 조각되어 있어 백미도(百美圖)라 불렸으나, 후에 건륭제 때 '월만청유(月萬淸遊)'로 정해졌다. 

 

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상아 조각품은 '월만청유(月萬淸遊)'는 청대의 상아조각 공예와 상감 기술이 최고 수준으로 반영된 작품이다.

한 폭의 그림이 각각 가로 38.5cm, 세로 32.5cm이며, 책장 형식으로 총 12폭으로 구성되어 있고, 금은과 각종 보석이 세팅되어 있다. 

 

 

< 청나라 상아 조각품 :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 -1월~12월

 

1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2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3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4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5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6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7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8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9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10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11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12월

월만청유책(月曼清游册)

 

 

[자료 : 바이두 백과, sohu.com, 구글, kuaibao.qq.com/s/20200118A09PCQ00, sina.com.cn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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