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정보/코로나&재난

[COVID-19]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주의사항

by mithras 2021. 2. 1.
반응형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가까운 미래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을 받기를 바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를 원하지만,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도 두려워하기 때문에 양면적인 태도를 보인다. 백신이 실제로 안전한지, 그리고 부작용이 적절하게 연구되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백신 반응이 정상이며, 각 백신 별로 어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을까?

 

 

[COVID-19]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주의사항

 

 

 

1. 백신 접종 후 정상 반응

 

백신 접종 후 특정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일반적이며 주사부위 주변이 붉어지거나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백신 접종 후 첫 3일 동안 피로, 발열, 두통, 사지가 쑤시는 일도 드물지 않다. 

 

이러한 일반적인 백신 반응은 보통 경미한 편이고 며칠 후 가라앉으며, 이것은 백신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백신이 면역체계를 자극하고 신체는 감염에 대항하는 항체를 형성하는 반응이기 때문이다. 

 

 

 

 

2. 백신 접종 부작용 (화이자 / 모더나 / 아스트라제네카)

 

유럽 의약국(EMA), 미국 식품의약국(FDA),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승인된 백신은 안전하다. 

 

소위 mRNA 백신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백신들 중 일부는 기존의 백신들과 다르다: 그것들은 약화되거나 죽은 바이러스를 포함하지 않는다. 대신 COVID-19 병원체의 구성 요소에 대한 청사진만 포함한다.

또 다른 것은 무해한 아데노바이러스(예: 침팬지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감기 바이러스)를 운반체로 사용해 스파이크 단백질인 사스-CoV-2의 표면 단백질을 도입해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이른바 벡터 백신이다.

 

 

 

 

 

(1) 바이오엔 테크- 화이자 백신 (BioNTech-Pfizer)

 

 

독일의 NTech와 미국의 Pfizer 기업이 개발한 BNT162 b2 백신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피로와 두통 등 전형적인 예방접종 반응은 노년층에서 빈도가 낮고 약했다.


다만 이 mRNA 백신이 사용되면서 주사 직후 일부 환자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

미국에서 한 명의 환자와 두 명의 영국인은 심지어 피부가 붉어지고 숨이 가빠지는 것과 관련된 과민성 쇼크까지 받았다.

 

이들 개인은 과거 질병이 없었거나 특정 백신 성분에 알레르기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영국 의약보건제품 규제청(MHRA)은 특정 백신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이미 비방사능 쇼크를 받은 사람들에게 백신 접종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제조사들은 예방접종을 받은 지 16일 만에 면역 혈소판 폐렴으로 뇌출혈로 사망한 미국 내과의사의 경우 백신 접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고 보고 있다. 이것은 면역체계가 혈소판의 수를 줄일 때 발생한다.



노르웨이에서 1차 예방접종 며칠 만에 33명이 사망했는데, 모두 75세 이상 고령으로 심각한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다.

제조업체들이 여전히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동안, 노르웨이 보건 당국은 COVID-19에 대한 노약자 백신 접종을 위한 지침을 변경했다.

 

 

 

 

 

 

 

 

(2) 모더나 백신 (The Moderna vaccine)

 

미국 모더나의 mRNA-1273 백신도 화이자 백신과 원리가 매우 유사한 유전자 기반 백신이다.

 

제조업체와 시험 당국에 따르면 임상시험 동안 참가자들은 백신을 잘 용인했다.

일반적인 예방접종 반응은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일 뿐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독립 감시 패널의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mRNA-1273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 거의 10%가 피로를 경험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희귀하다"라고 한다.

CDC는 2020년 12월 21일부터 2021년 1월 10일까지 투여된 4,041,396명의 백신을 문서화한 것에 근거하고 있다.

총 108건의 알레르기 반응이 기록됐지만, 10명의 환자만 과민성 쇼크를 받았다. CDC는 어떤 알레르기 반응도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모더나 백신을 맞은 극소수의 사람들이 안면 신경 마비를 경험했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이 실제로 백신의 핵심 성분과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부작용이 mRNA에 의해 촉발된 것이 아니라 mRNA의 운반체 역할을 하고 나중에 몸에 의해 분해되는 지질 나노입자에 의해 유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안면마비는 대부분 일시적인 것으로, 임상시험 동안 산발적으로 발생하였다.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The AstraZeneca vaccine)

 

 

영국계 스웨덴 기업 아스트라제네카에서는 지난 9월 임상시험 중 예방접종 후 1명이 척수에 염증을 일으켜 파문이 일었다. 이 재판은 독립적인 전문가 패널들이 이 염증이 예방접종과 관련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할 때까지 잠시 중단되었다.

 

그 외에 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일반적으로 통증, 근육통, 두통, 피로 등 전형적인 예방접종 반응만 나타났으며 노년층에서는 백신 반응이 덜 잦고 경미했다. 

 

 

 

 

 

 

3. 코로나 백신의 유익성과 위해성 평가 (백신 접종 주의사항)

현재까지 등록된 모든 위험과 부작용은 지난 몇 달 동안의 스냅숏에 불과하다.

개별 백신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이후에도 계속될 장기적인 연구만이 명확성을 제공할 것이다. 

 

 

한편 보그단은 어린이들은 예방접종을 받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어린이들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한 사망 위험이 0에 가깝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들도 예방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미국질병통제센터(CDC)의 권고에 따르면, 건강검진과 상담 후 임신부나 모유 수유모에게 mRNA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자료 : 2021년 1월 20일 dw.com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