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식물재배방법

[우리집화분] 아라비카 커피 묘목 & 화분재배 방법

by mithras 2021. 6. 10.
반응형

 

 

 

 

예전에 

핸드드립 커피를 파는 예쁜 커피숍에

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커피를 아주 사랑하는 게 보이는(?) 주인분이 

화분에 열린 커피 열매를 두어 개 맛보라고 따주시더라고요. 

 

 

껍질이 두꺼워서 일반 체리랑은 다르게 먹을 것은 거의 없는데,

열매가 너무 예쁘고 달콤했어요 :)  

그리고 그 안에 정말 커피콩이 들어있어서 

너무 신기했죠~  

 

 

그래서 저도 주문했습니다~ 

아라비카 커피나무 ㅎㅎ 

 

 

 

아라비카 커피나무

 

 

 

[우리집화분] 아라비카 커피 묘목 & 화분재배 방법

 

 

 

 

1. 아라비카 커피 묘목 주문

 

로즈 제라늄 사면서 

커피나무도 같이 샀어요. 

 

한 개 2500원 정도 줬고요.

저렴하죠 :)

 

 

나의 커피나무 언박싱~ 

 

아라비카 커피

 

약간 비실해 보이지만 반짝반짝 빛나는 

세 줄기  

아라비카 커피나무 묘목입니다~ 

 

 

분갈이해줘야죠 ~ 

그런데 작은 화분을 다 썼네요.. 

 

포트는 너무 작으니까 

일단 페트병 화분에 심기로 했어요. 

 

아라비카 커피

 

페트병 화분은 정말 편해요~ 

입구에 옥 돌맹이 하나 넣어 살짝 막아주고 ~ 

같이 산 분갈이 흙을 담아줬어요. 

 

아라비카 커피

 

짜잔~ 

옯겨 갔죠?  ㅋㅋ 

 

그런데 뭔가 좀 허전해서 

옥 돌멩이 하나 집어 들었어요.

 

끄적끄적 

 

 

아라비카 커피

 

ㅋㅋㅋ 

어디서 본 건 있어서 ,,  이름표 하나 달아줬어요. 

아, 날짜 적는 걸 깜박했네요~ 

 

다음에 추가하기로 하고, 

창틀에 놓아 뒀어요. 

 

 

쑥쑥 자라서 

얼른 달콤한 커피 체리 주렁주렁 열리는 거 보고 싶네요~

 

커피 체리 열리면 

커피콩 직접 볶아서 커피도 만들어 볼거예요~ ㅎㅎㅎㅎ 

 

 

잘 자라라~ 

 

아라비카 커피 꽃

 

 

 

 

2. 아라비카 커피 화분 재배법

 

 

(1) 아라비카 커피(Coffea Arabica) 기본정보

 

세계 커피 생산량의 60~7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커피 품종이며, 원산지는 에티오피아이다. 

향이 우수하고, 신맛이 좋으며, 카페인 함량이 낮은 편이다. 

 

커피나무의 수명은 100년 정도 되지만, 7~20년 차에 최고의 생산량을 갖는다. 

아라비카 커피는 자연 서식지에서 최고 10m 이상 자랄 수 있다. 

 

씨앗을 심고 3~4년이 지나면 하얀 별 모양의 꽃이 피는데, 커피 꽃은 달콤한 향기를 갖고 있다. 

 

 

 

(2) 빛 & 온도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그러나 너무 강한 햇빛에 노출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죽을 수 있으니, 밝고 간접적인 빛을 받을 수 있는 따뜻한 장소에 심는 것이 가장 좋다.  

 

최적 온도는 18~24도 사이이며, 겨울에는 서리를 맞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높은 온도와 전체적인 태양 빛은 식물의 성장을 높일 것이지만, 과일이 느린 속도로 익었을 때 더 풍부한 맛을 갖게 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3) 토양 & 비료 

 

커피 화분 흙의 이상적인 토양 ph는 6에서 6.5 사이이다. 

유기물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으며, 화분에서 성장이 느릴 경우, 피트모스와 같은 유기물을 추가하면 좋다. 

성장하는 계절인 봄에 약 2~3주 동안 약한 액체 비료를 주는 것이 좋다. 

 

매년 봄마다 정기적으로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원래보다 약간 큰 화분으로 옮겨 주는 것이 좋다. 

나무의 크기를 적절히 조절하고 싶다면,

분갈이할 때 뿌리를 어느 정도 잘라주는 것도 괜찮다. 

 

 

 

(4) 급수

 

아라비카 커피 나무는 물을 좋아하므로, 충분한 급수가 필요하다. 

그러나 물을 너무 많이 자주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겉 흙이 살짝 말랐을 때 주며, 화분의 흙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도록 축축하게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커피나무는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데, 습도는 50%이상이 좋다. 

만약 공기가 너무 건조하다면, 이상적인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는 것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