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정보/종교&주술

[중국 종교] 파룬궁 -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 비판 내용

by mithras 2021. 10. 8.
반응형

 

 

 

 

 

 

 

 

[중국 종교] 파룬궁 -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 비판 내용

 

 

 

 

1. 파룬궁(法轮功) 

 

파룬궁(法轮功) 또는 파룬다파(法轮大法)는 진선인(眞·善·忍, 진실·선량·인내)을 핵심 사상으로 삼는 중국의 심신수련법이다. 진(眞)·선(善)·인(忍) 이 세 가지 요소들은 파룬궁에서 우주의 근본 특성이자 옳고 그름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이며, 도가의 도(道) 또는 불가의 법(法)의 발현으로 간주된다.

 

파룬궁은 불가와 도가를 기반으로 한 기공(氣功) 수련법으로, 인격 수양신체 단련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파룬궁 수련자들은 도덕적으로 엄격한 생활과 더불어 수련을 통해 번뇌를 제거하고 깨달음을 얻으려 한다.

 

파룬궁은 1992년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지린성 창춘시를 중심으로 리훙즈(李洪志)가 처음 전파했다.

당시 중국에서는 운동, 무술, 명상, 호흡 수련법 등이 급속하게 확산했던 ‘기공 열풍’이 불었고, 이 열풍이 끝날 때쯤 파룬궁이 등장했다.

 

 

 

 

[조직]

 

파룬궁은 실체적이거나 공식적인 조직을 보유하지 않는다는 점, 무형식을 중시하고 있다. 

파룬궁 수련자들은 헌금을 모금하지도, 치유를 행하지도, 타인에게 법리를 해석하거나 가르치지도 않는다.

 

파룬궁에는 예배를 위한 물리적 공간이나 사원도, 교인 체계도, 수행을 위한 지도자도 없다.

입회를 위한 첫 예배나 교인 체계도 없기 때문에, 파룬궁 수련자들은 스스로 선택해 입회하고 자신이 원하는 만큼 수련할 수 있다.

 

수련자들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수련에 참여하고 자신이 원하는 만큼 법리를 따를 수도, 따르지 않을 수도 있으며, 파룬궁 수련자들은 자신이 믿는 것과 믿는 방식을 타인에게 가르치지 않는다.

 

 

 

[중심 사상] 

 

파룬궁 수련에는 육체 연마와 심성(心性) 제고라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전법륜(轉法輪)』에서 리훙쯔는 심성에는 덕, 인내, 깨달음, 버림(모든 욕망과 집착을 포기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정직, 선행, 인내를 행하는 삶을 살고 욕심, 이득, 욕망, 살인, 폭력, 절도, 강도, 사기, 시기심과 같은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 및 갈망을 포기하면 덕성을 고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파룬궁 법리에 따르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심지어 신성하다. 

하지만 인간은 살아가면서 이기심이 확대되고 업보를 쌓기 때문에 고통과 유혹에 빠지게 된다.

 

다시 선으로 돌아가고 본질적인 자기 자신으로 돌아가기 위해 파룬궁 수련자들은 자기 자신을 ‘진(眞)·선(善)·인(忍)’과 일심동체가 되어야 하고, ‘집착과 욕망’으로부터 벗어나며, 업을 갚아 나가야 한다.

 

이 수행의 궁극적 목표는 영적인 완벽함, 혹은 계몽과 환생(불교의 윤회)으로부터의 해탈이다

 

 

[중국 종교] 파룬궁 -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 비판 내용

 

 

 

 

 

 

2. 중국 정부 & 파룬궁

 

199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초기 시절에 파룬궁은 중국 정부로부터 큰 지원을 받았지만, 규모가 커지고 국가 단체(중국 기공 과학 연구회)로부터의 독립 이후 공산당 정부와 정보기관에 요주의 대상이 됐다. (1999년- 약 7천만 명)

 

중국 정부와 파룬궁 사이의 갈등은 1999년 4월 25일에 정점으로 치달았다.

1만 명이 넘는 파룬궁 수련자들이 합법적인 수련 환경과 수련의 자유를 요구하기 위해 베이징 민원국에 평화 청원을 했다. 이날 청원은 이후 일어날 박해의 촉매 역할을 했다고 여겨진다.

1999년 7월 20일, 장쩌민을 위주로 한 공산당 지도부는 파룬궁을 완전히 제거하려는 목표로 전국적 탄압을 실시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파룬궁 수련자들은 광범위한 인권 유린을 겪었다.

수만에서 수십만 명이 불법 투옥된 것으로 추산되며, 중국 당국은 사상 개조라는 미명 아래 구금한 파룬궁 수련자들을 대상으로 노동력 착취, 정신 약물 투여, 고문 및 기타 강제 수단을 취했다. (최소 2천 명이 구금 중 학대로 사망)

 

중국 정부의 이러한 박해에도 파룬궁 수련자들은 중국 내에서 인권 운동을 더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3.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리훙즈(李洪志, 1951년 5월 13일)는 파룬궁 수련 지도자다. 

파룬궁을 창시하였으며, 1996년에 중국에서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파룬궁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파룬궁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부친
파룬궁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 모친
파룬궁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아내와 자녀

 

 

 

 

 

4. 중국 내 비판 의견

(중국 검색엔진 '바이두' 자료이며, 진위여부에 대한 개인적인 검증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1) 창시자 리훙즈(李洪志)의 미국내 재산

(자료 : xinhuanet.com/politics/2012-12/03/c_124040232.htm)

 

리훙즈와 그 가족의 미국내 재산(부동산) 목록이라고 한다.

 

 

(다른 일반적인 사이비종교 교주나, 간부들이 몰래 전국에 혹은 다른 나라에 회관과 납골당을 짓고, 수많은 기업과 학교, 병원, 제약회사 등을 운영하고, 정치권에 붙어서 사람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재산이 그리 많지는 않은(?)듯 하지만 세속적인 집착과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심사상이라 했던 것과는 약간의 오차가 있어 보이긴 한다.)

 

 

 

 

 

(2) 리훙즈(李洪志)의 생년월일 변경

(자료 : toppk.net/art/2017/5/18/art_7329_341739.html)

 

리홍지는 1952년 7월 7일 중국 북동부 지린성에서 태어났으나, 자신의 생년월일을 1951년 5월 13일로 변경했다.

 

리홍지는 정부가 자신의 생을을 잘못 기재했기 때문에 고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비판하는 사람들은 1951년 5월 13일이 석가모니의 탄생일인 "음력 4월 8일"인데, 이는 자신이 석가모니와 같은 날에 태어났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여, 석가모니의 환생임을 암시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이라며 비난한다. 

 

 

1986년에 발행된 파룬궁 창시자 리홍지(李洪志) 신분증

 

1994년 10월 20일에 발행된 리홍지 신분증

 

 

 

 

[잡생각]

현재 질서에 만족하는 사람들, 혹은 현재 질서의 어두운 면을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은 새로운 질서를 거부한다. 

세상에 인위적인 질서가 없다면 동물의 세계와 다를 바 없을 것이다. 

새 질서를 만들 만한 새로운 세력은 기존 세력에 위협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눈에 보이는 것 안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기란 쉽지가 않다.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 하지만 어떠한 판단도 쉽게 할 수 없는 한계, 스스로 사람의 한계를 넘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겠다고 나서는 사람들, 의도 여부를 떠난 영향력...

 

복잡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착한 왕"이 답이라는 것에 공감이 갈 뿐이다. 

- 복잡한 잡생각 -> 0으로 회귀 -

 

 

 

[자료 : 위키백과, 바이두, 중국 천타이 신문망(ttxw.cn) 외]

 

 

 

 

 

반응형

댓글